본문 바로가기
잉크토버 2020 Inktober 2020

Inktober Day 2. WISP 잉크토버 2일 차 줄기 :: <화양연화 > In The Mood For Love

by latebloomingrumi 2020. 11. 9.
728x90
반응형
SMALL

연기나 구름의 줄기를 뜻하기도 하는 'WISP'

그런 느낌을 나타내기 위해 고스트에 따라붙는 연기 줄기 같은 걸로 표현되는 피드를 봤었다. 나에겐 영감이 오는 관련 영화가 별로 없어서 뜻을 계속 더 유심히 쳐다봤다.

 

'연기의 줄기라면, 담배 연기도 해당하는 거 아니야?'

 

담배를 멋깔내게 피우는 영화 속 주인공들은 많으니 그런 영화들을 찾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바로 생각나는 영화가 없어서 조사가 필요한 하루였다. 영화 화면을 뚫고 나오는 담배와 마약에 쩌든 느낌이 느껴지는 영화 <트레인스포팅>이 생각나서, 맨 첨엔 이 영화로 그릴까 했었다. 주인공 '이완 맥그리거'가 담배 피우는 장면을 메인 이미지로 사용하고 싶었는데 내가 원하는 느낌의 구도와 장면이 나오지 않아서 다른 영화들을 조금 더 생각해보기로 했다. 

 

그러다 문득 <영웅본색>의 주윤발이 생각났다. 트렌치 코트에 세련된 선글라스를 쓰고 100달러로 불을 지피며 담배 피우던 주윤발. 하지만 이 영화는 애석하게도 내가 아직 보지 못했다. 나보단 조금 윗 세대의 영화라 한 번 타이밍을 놓치니 계속 놓치게 돼서 여태까지 그 감동에 합류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가지를 조금 더 펼치다 보니 내겐 왕가위의 홍콩 영화가 더 익숙했고, <화양연화>, <중경상림>, <아비정전>, <해피투게더>등의 영화가 생각났다. 

 

단숨에 옵션이 너무 많아져버리니 그것도 그 나름대로 곤란했다. 시간만 허락한다면 장만옥, 장국영의 담배 피우는 모습도 그리고 싶었지만, 나는 처음부터 '양조위'를 생각했기에 다른 인물들은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았다. 그런데 '양조위'는 위에 언급된 왕가위 영화에 다 등장하고 있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는 생각나는 장면이 없어, 자료를 조금 더 찾아봤다. '양조위 담배'로도 쳐보고, 'in the mood for love smoking' 로도 쳐보고. 

 

 

고뇌하는 양조위의 멋진 등 근육과 복잡한 심경을 나타내는 듯한 담배 연기

 

마음에 드는 장면을 찾았고, gif로 봤을 때 더 멋짐이 폭발하지만 스틸 이미지로도 만족하기로 했다.

 

 

당신을 잘 모르지만, 나는 사랑에 빠진 것 같소

 

저번에 사용하지 못 했던 화이트 젤잉크 펜을 사용해 담배 연기를 표현해보기로 했다. 원래는 양조위를 제외한 모든 백그라운드를 검정색으로 칠하려고 했지만, 촉이 얇은 만년필로 그 면적을 다 채우는 게 정해진 시간 내에 하기엔 무리여서 일부분만 칠하는 것으로 변경하였다. 약간 창문이라는 느낌으로. 만년필의 물기가 아직 잘 마르지 않아서 그런지, 화이트 젤잉크는 화이트의 효과를 거의 내지 못하고 있었다. 내가 생각한 것은 멋들어진 담배 곡선을 한 번에 그려내는 것이었는데, 그렇게 나오지 않아서 아쉽다. 그래도 고뇌의 느낌이 담배 연기로 뒤죽박죽 엉켜 있는 느낌은 어느 정도 나타난 것 같아서 조금은 만족스럽기도 하다. 

 

<화양연화>는 4K 리마스터링으로 올해 12월 26일에 재개봉한다고 한다. 사실 한 번 본 영화는 여러번 잘 보지 못 하기도 하고, 새롭게 볼 영화들이 많아서 잘 시도하지 않는데 이번엔 영화관에서 다시 한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워낙 많은 장면들이 명장면이라 손에 꼽기 어려울 정도로 어떤 게 최고다라는 것이 없다. 그러나 나는 '이별 장면'에 감정이입을 많이 해서 엉엉 울었던 적이 있어서, 왠지 이번엔 그 장면이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지 재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전과 달리 바뀌어버린 상황 속에서 나는 덤덤히 이 장면을 잘 이겨낼 수 있을지... 왠지 시도해보고 싶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